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분석

다나와 주가전망

by 타이탄96 2021. 2. 18.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격비교 사이트로 유명한 다나와의 기업개요, 산업의 성장성, 재무정보, 지분구조를 알아보고 주가를 전망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나와(119860) 기업개요

다나와는 2021. 2. 17. 기준 시가총액 4,883억 원으로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 172위 기업입니다.

 

직원 현황

2020년 3분기 기준 다나와의 직원 현황은 직원수 305명, 평균 근속연수 4.7년, 1인 평균 급여액 3,989만 원입니다.

 

사업의 내용

다나와는 가격비교 사이트의 운영을 통해 제휴매출 및 광고매출, 판매수수료, 정보이용료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지배회사와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제조 및 유통업, e스포츠 플랫폼 구축(PC방)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속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출현황

다나와의 2020년 3분기 매출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종속회사인 다나와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컴퓨터 제조, 판매사업을 통한 제품매출이 4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제휴쇼핑 및 광고사업 매출이 32.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 제품 매출
당사의 종속회사인 ㈜다나와컴퓨터(지분율100%)에서 국가 조달망인 나라장터에 등록되어 영위하고 있는 컴퓨터 제조, 판매사업 매출입니다. 

(2) 제휴쇼핑
제휴쇼핑 사업은 오픈마켓, 종합쇼핑몰들과 제휴계약을 맺고 당사 사이트를 통해 이들 업체의 매출이 이루어지는 경우 매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제휴수수료로 수취(CPS:Cost Per Sales)하는 모델입니다.

(3) 광고사업
당사 사이트에는 소비자들이 물건을 사거나 콘텐츠를 보기 위해 끊임없이 방문을 합니다. 당사는 이러한 트래픽을 바탕으로 온라인 광고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가격비교 서비스 산업

가격비교 서비스 산업은 전방사업인 온라인쇼핑산업의 성장과 연관 지어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 시장규모는 2019년 135조 3천억 원으로 2018년 대비 19.4%의 성장률을 보이며 소매 전체 시장규모에서 높은 성장을 보였습니다.

 

인터넷 광고시장

우리나라는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자랑하며 지난 십여 년 동안 세계적으로 인터넷 서비스 및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였고, 지난 몇 년간 인터넷 광고시장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재무정보

다나와 연결재무제표

다나와는 연결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5년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액은 2019년 1,670억 달성 이후 2020년 1,362억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 기준 부채비율은 20%로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472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3배 가까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2019년 매입채무 및 기타유통채무가 약 319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200억 원이 증가하여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다나와 별도재무제표

계열회사의 재무제표를 제외한 다나와의 별도 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다나와 계열사의 매출액이 감소하여 연결 재무제표 상에 2019년 최대 매출액 달성 이후 2020년 매출액이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분구조

손윤환 대표이사는 다나와 지분의 11.2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성장현 다나와 이사회의장이 다나와 지분 30.0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나와 주가전망

(A) 시가총액

4,890억 (2021. 2. 18. 기준)

(B) 부채총계

212억 (2020년 3분기 보고서 기준)

(C) 현금성자산

161억 (2020년 3분기 보고서 기준)

(D) 당기순이익

288억 (2020년 추정)

(A+B-C) / D = 17.15년

현재와 동일한 당기순이익을 유지할 경우 17.15년 후 다나와의 현재 기업가치에 도달하게 됩니다. 

다나와 매출의 43.8%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매출의 경우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안정적인 판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공시장 판매규모가 한정되어있어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제품매출은 판매규모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온라인쇼핑과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성에 따라 다나와의 기업가치가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투자 >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누스 주가전망  (0) 2021.02.23
삼화콘덴서 주가전망  (0) 2021.02.22
리노공업 주가전망  (0) 2021.02.17
더블유게임즈 주가전망  (0) 2021.02.15
한국기업평가 주가전망  (0) 2021.0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