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서론
안녕하세요. 오늘은 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왜 돈을 모아야 할까요? 돈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모르겠고 돈만 많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만 있나요? 그렇다면 돈을 왜 모아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돈이 왜? 얼마나? 필요할지 생각해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과정은 돈을 모으는 첫걸음입니다.
돈을 모으는 과정은 쉽고 편리하지 않습니다. 매우 어렵고 수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비의 유혹에 흔들려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내가 돈을 모으는 이유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떠올리며 그 고통을 이겨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돈을 모으고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거 하고, 입고 싶은 거 입고, 먹고 싶은 거 먹고, 놀고 싶을 때 놀고, 편하고, 게으르게 살면서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2.0 돈 모으는 방법
돈 모으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면 됩니다. 이 기본적인 원칙은 우리 모두가 다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여야 한다는 이 단순한 원칙을 알고 있어도 실행하기는 매우 어렵고 힘이 듭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편안하고 익숙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편안하고 익숙한 환경을 벗어나서 꾸준하고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3.0 과시욕 버리기
2015년에 YTN 뉴스에서 페라리와 모닝으로 도로주행 비교 체험을 한 영상이 있습니다. 모닝이 차선 변경을 시도하려고 방향지시등을 켜면 오히려 옆 차선 차들이 속도를 높여서 끼워들기 할 수 있는 공간을 줄였습니다.
페라리는 방향지시등이 없어도 될 정도로 옆 차선 차들이 거리를 유지하며 조심하는 모습이었고 아주 편안하게 차선 변경을 했습니다. 두 차량 모두 운전자는 동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대비되는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다른 사례는 백화점 명품관에서 직원이 고객을 응대할 때 고객의 옷차림 등의 외형만 보고 판단하여 차별적인 대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외관만 보고 사람을 판단하는 행위는 매우 잘못된 행위입니다. 이로 인해 수입차 타고 명품으로 치장해야 타인에게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부적절한 인식이 생겨서 과시욕을 불러일으킨다고 생각합니다.
메리츠자산운용의 존 리 대표는 “부자처럼 보이려 하지 말고 부자가 되라”라고 말했습니다. 수입차 타면 부자일까요? 명품 입으면 부자일까요? 수입차 타고 명품으로 치장하는 사람보다 검소하게 살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사람이 진짜 부자일 확률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부자들은 돈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겉모습에만 치중하여 본인 형편에 맞지 않는 과소비를 하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4.0 신용카드의 위험성
신용카드를 철저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지출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돈을 모으기 어려워집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지출에 둔해지고 무감각해지고 신용카드 할인 등의 마케팅에 속아 돈을 쓰는데도 마치 돈을 아끼고 있다는 착각을 들게 합니다.
통장 잔고 내에서만 소비를 한다면 잔고가 줄어들 때마다 잔액에 대한 압박이 느껴지면서 자연스럽게 신중한 소비를 할 수 있지만 신용카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4.1 결제 대금 이월의 함정
신용카드는 한 달 동안 결제한 금액이 합산되어 다음 달 결제일에 지출됩니다. 결제일이 다음 달로 이월된다는 것은 내가 현재 가진 돈이 없어도 신용카드 한도까지 돈을 쓸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지출에 대한 경각심이 줄어들게 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결국 다음 달에 갚아야 할 빚이라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4.2 할부의 함정
신용카드는 지출 금액을 매월 분할하여 지불하는 할부 결제가 있습니다. 할부를 통해 결제하는 방식은 지출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어 지속적인 지출을 발생하게 합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는 속담이 있듯이 아무리 작은 할부금이라도 쌓이게 되면 큰 금액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3 할인, 혜택의 함정
신용카드는 각종 할인, 혜택 등으로 사용자를 자극해서 소비를 촉진시킵니다. 할인, 혜택 등의 광고로 충동적인 소비를 이끌어 내는 것이 카드사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신용카드로 쇼핑을 하면 10% 할인해 주겠다는 문구를 보면 10%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 굳이 지출하지 않아도 될 돈을 지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혜택이 아니라 할인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에 대한 충동적 지출입니다.
5.0 통장 분리
통장 분리란 입출금 통장을 용도별로 여러 개 만들어서 수입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통장을 용도별로 분리해 놓으면 수입과 지출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통장 분리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수입과 지출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면 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통장을 분리하여 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5.1 수입 통장
수입 통장은 모든 수입이 들어오는 통장입니다. 수입 통장으로 월간 수입 합계를 파악하고 각각의 통장으로 월 1회 금액을 배분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수적인 지출과 선택적인 지출 금액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급히 목돈이 필요한 상황을 대비하여 월간 수입의 3~5배 정도의 현금을 수입 통장에 보유해서 유동성을 유지합니다.
5.2 고정지출 통장
고정지출 통장은 필수적인 지출에 사용되는 통장입니다. 공과금, 통신비, 적금, 보험비 등 변동성이 낮은 지출에 사용됩니다.
5.3 변동지출 통장
변동지출 통장은 선택적인 지출에 사용되는 통장입니다. 식비, 의류비, 교통비, 문화생활비 등 변동성이 큰 지출에 사용됩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이 변동지출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6.0 결론
우리는 돈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돈의 소중함을 인정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선 지출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수입을 늘리는 방법은 지출을 줄이는 방법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출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상태로 수입만 늘리려고 한다면 부자가 되는 시점은 점점 늦춰질 뿐입니다.
지금 당장 지출을 줄여서 돈을 모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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