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다나와의 2020년도 1분기 보고서를 읽어보고 다나와에 대해 알아봅시다.
주식회사 다나와 2020년도 1분기 보고서 출처: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00514000880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지배회사
가격비교사이트의 운영을 통해 제휴매출 및 광고매출, 판매수수료, 정보이용료등의 사업 영위
나. 종속회사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제조 및 유통업, e스포츠 플랫폼 구축(PC방) 등의 사업 영위
2. 가격비교 산업의 특성
가. 이용자의 사용 편의성 극대화 중요
가격비교업체는 소비자들이 수많은 쇼핑몰들을 일일이 검색할 필요 없이 가격비교사이트 내에서 쉽게 비교검색 할 수 있게 하여 보다 편리한 온라인쇼핑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격비교사이트 내에서 상품 진열이 잘 되어 있어야 하며, 상품검색이나 정보검색이 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나. 높은 고객 충성도
대부분의 인터넷사용자들은 사용경험을 통해 각 개인별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이 편리 또는 친숙한 사이트가 정해지면
사이트 변경에 따른 비용이 거의 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친숙도 등을 이유로 친숙한 기존 이용사이트를 꾸준히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선점효과는 후발업체들에게 높은 진입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3. 인터넷 광고의 특성
가. 측정가능성
인터넷 상에서는 모든 행동 또는 출입이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하므로 소비자들이 광고를 몇 번 보고, 몇 번을 클릭했는지, 어떤 광고를 선호하는지 등에 대해서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측정의 용이성 때문에 TV, 신문 등 기존의 매체들을 이용한 광고에서는 거의 불가능했던, 실적에 연동하는 가격책정이 가능합니다.
나. 쌍방향(two-way)성
상호적인 통신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광고주와 소비자가 서로 즉각적인 반응 및 의견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광고에 있어서 소비자는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광고를 선택한다고 할 수 있고 이러한 결과는 다시 광고주에게 전달되어 의사결정에 반영됩니다.
다. 컴퓨터 조달시장
조달 산업의 경우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개인정보 및 공공정보 보호를 위하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망이중화(망분리)정책에 따라 추가적인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데스크탑PC, 서버 등의 경우 중소기업 우대정책에 따라 중소기업간 경쟁제품으로 지정되어 관공서,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에서는 중소기업 제품을 의무적으로 구매하여야 하며, 이에 따라 당사의 제품매출부문도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5. 주요 서비스 등의 현황
안정성
다나와의 부채비율은 약 17.5%로
코스닥 시장 평균 부채비율 64% 보다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DART 분기보고서 근거 자료입니다.
부채비율이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다나와의 부채는 2020년도 3월말 기준
약 197억이며 자본은 약 1127억으로
부채비율은
197 / 1127 = 17.5 % 입니다.
통계청 코스닥 상장사 재무현황 자료입니다.
통계청 자료 기준
2020년도 4월 기준 코스닥
평균 부채비율은 64% 입니다.
수익성
수익성을 확인할수 있는 지표로는
자기자본이익률(ROE)이 있습니다.
ROE는 당기순이익을
자본으로 나눈값으로
ROE가 10% 라는 것은
100만원의 자본으로 10만원의
당기순이익 발생을 의미합니다.
다나와의 2020년도 1분기 기준
ROE는 23.5%입니다.
다나와는 100만원의 자본으로
23만 5천원의 순이익을 발생시킵니다.
통계청 자료 기준
1230개의 코스닥 상장사
평균 ROE(자기자본이익률)는
2.3% 입니다.
다나와의 ROE가 코스닥 평균 대비 10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장성
4. 사업의 성장성
가. 가격비교 서비스 산업
가격비교 서비스 산업은 전방사업인 온라인쇼핑산업의 성장과 연관지어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 시장규모는 2019년 134조5천억원으로 2018년 대비 18.3%의 성장률을 보이며 소매 전체 시장규모에서 높은 성장을 보였습니다.
모바일쇼핑의 비중이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60%를 넘어서면서 온라인쇼핑 전반에 대한 시장규모와 관심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으로도 전방산업의 높은 성장세에 힘입어 가격비교산업의 성장세도 지속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나. 인터넷 광고시장
우리나라는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자랑하며 지난 십여 년 동안 세계적으로 인터넷 서비스 및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였고, 지난 몇년간 인터넷 광고시장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2019년에는 2018년 대비 전체 광고시장 성장률이 3.2% 상승하며 총 광고시장이 성장했습니다.
온라인광고시장은 모바일광고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14.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결론
위 자료들을 근거로 다나와는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이 우수한 기업으로 생각됩니다. 주가 또한 2020. 6.10 기준 26,700원으로 PER가 14.46배로 동일업종에 비해 저평가 되어있습니다. 다나와가 가지고 있는 강점에 비해서 매우 저평가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웨이 주가전망 (0) | 2021.02.08 |
---|---|
카카오 실적발표일 및 실적분석 (0) | 2020.08.12 |
[종목분석] 의류업 대장주 '휠라홀딩스'를 알아보자 (0) | 2020.05.26 |
[종목분석]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 '삼화콘덴서' (0) | 2020.03.19 |
[종목분석] 국내 렌탈 사업 대장주 코웨이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