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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종목분석

휠라홀딩스 주가전망(2020년 3분기 보고서)

by 타이탄96 2021.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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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FILA 브랜드를 중심으로 패션사업을 하는 지주회사인 휠라홀딩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개요

휠라홀딩스(081660)

휠라홀딩스는 2021년 3월 4일 기준 시가총액 2조 5,668억원으로 코스피 113위 회사입니다. 당사는 각종 가정용 섬유제품, 의복, 신발, 가죽제품, 시계, 화장품 및 골프장비 등의 제조, 도소매 및 수출입을 목적으로 1991년 7월 1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2005년 MBO(Management Buyout) 방식을 통해 FILA Global Group으로부터 독립하였으며, 2007년 LBO(Leverage Buyout) 방식으로 FILA Global 상표권 및 사업권을 인수하여 전 세계 라이선스를 통해 영업을 영위하고 Royalty를 수취하고 있습니다. 

이후 2020년 1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물적분할을 진행하여 주식회사 휠라홀딩스로 사명을 변경하고 지주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지주회사인 당사의 주요 수입원은 자회사 등으로부터 받는 배당수익 및 자회사의 경영자문을 통한 자문료 수익 등이 있습니다.

 

주요 매출 실적

휠라홀딩스의 지역별 매출실적은 2020년 3분기 기준 한국 외 지역에서 약 75%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휠라홀딩스의 사업부별 매출실적을 보겠습니다. 2020년 3분기 기준 FILA 부문 상품판매 매출이 총 매출액의 36.6%를 차지하고 있으며, Acushnet 부문 상품판매 매출이 총 매출액의 6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Acushnet 부문

Acushnet 부문의 경우 골프 전문 브랜드인 'Titleist'를 포함, 'FootJoy', 'Pinnacle',  'Vokey', 'PG Golf', 'KJUS', 'Links&Kings' 등 등 골프와 관련된 여러 브랜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직원 현황

휠라홀딩스의 직원 현황을 보겠습니다. 2020년 3분기 기준 직원수는 57명, 평균 근속연수는 5.6년 평균 연봉은 6,900만원입니다.

 

 

재무정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휠라홀딩스의 실적은 최근 6년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2020년 실적은 전년대비 감소하였습니다. 

 

부채비율

휠라홀딩스의 부채비율은 2020년 기말 93%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

휠라홀딩스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은 2018년 2,746억원 달성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3,464억원 감소하였으나 영업활동현금흐름은 817억원 증가하였습니다.

 

지분구조

주주구성

휠라홀딩스는 (주)피에몬테 외 특수관계인 2인이 휠라홀딩스의 지분 21.6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휠라코리아의 윤윤수 회장이 피에몬테의 지분 75.1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가전망

시장의 특성

[FILA 부문]
의류는 섬유 산업의 최종 제품으로서 섬유 제품 중에서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입니다.

COVID-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확산과 자택 근무 등 실내 활동을 권장하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에 형성됨에 따라, 편하고 가벼운 옷차림을 추구하는 이른바 '원마일웨어(One-mile Wear)'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인 접촉을 최소화하면서도 야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등산ㆍ골프 등의 인기가 증가함에 따라, 애슬레저 트렌드 역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대외 활동을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 빈 자리를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이 빠르게 메우고 있습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조사에 따르면 2020년 3분기 온라인을 통한 패션 상품군의 전체 거래액은 2019년 3분기 대비 7.9% 상승하였습니다.

[Acushnet 부문]
골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과 일본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Golf Datatech에서 발간한 World Golf Report 2019에 따르면 미국을 필두로 하여 일본, 한국, 영국, 그리고 캐나다 순으로 큰 골프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전체 골프 코스의 65.9%가 상위 다섯 개 국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COVID-19 와 맞물려 전 세계적으로 골프 사업의 인기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COVID-19로 인한 언택트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스포츠 및 야외활동의 제한 속에 골프가 비교적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는 인식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골프 산업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미국골프재단(NGF, National Golf Foundation)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 골프 라운딩 수는 8월 누적 기준으로는 2020년 들어 오히려 전년 대비 라운딩 수가 증가(8월 누적 기준 약 +6%)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역시 골프에 대한 인기가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의 경우 1~8월간 제주 골프장 내장객 수가 144만 4388명으로 전년대비 8% 증가하여 2016년 ~ 2020년 중 최대치를 기록하였다고 발표하는 등 골프의 높은 인기를 실감하게 했습니다.

 

(A) 시가총액

2조 5,668억원 (2021. 3. 4. 기준)

(B) 부채총계

1조 9,311억원 (2020년 3분기 기준)

(C) 현금성자산

3,909억원 (2020년 3분기 기준)

(D) 영업활동현금흐름

3,119억원 (2020년 3분기 기준)

(A+B-C) / D = 13.16년

휠라홀딩스가 2020년 3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을 13.16년 유지할 경우 현재의 기업가치에 도달하게 됩니다. 

 

주가전망

휠라홀딩스는 지주회사로 자회사로부터 배당수익을 받거나 경영자문을 통한 자문료 수익 등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주회사의 수익구조는 일반적인 회사의 수익구조와 달라 간단명료하게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사업보고서 상에 휠라홀딩스가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인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고 휠라홀딩스가 속해있는 패션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기는 어려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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